회사 일을 마치고, 넷플릭스 볼 시간에 열심히 글을 쓰면서 블로그에 시간을
투자했는데.. 이러면 정말 너무 허무해서 블로그를 때려치우고 싶을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검색엔진에 내 글이 노출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 글이 나오지 않는 이유
정말 열심히 글을 작성했는데도 불구하고 내 글이 검색엔진에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초보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놓치는 이유를 찾아보면 3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제목(키워드)와 관련된 본문 비중이 적어서
- 경쟁이 심한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서
- 검색자가 원하는 글이 아니라서
첫번째는 제목(키워드)와 관련된 본문 내용이 부실한 경우입니다.
이런경우 보통 욕심을 많이
내는 경우가 많아서 생기는데...
- 제목 :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후기
- 내용 : 신청 방법, 조건, 대상 등에 대한 본문 내용
이해를 돕기위해서 가장 흔하게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런 후기성 글입니다.
후기라면 정확하게 내가 느낀 점과 추천하는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를 해야하지만, 후기라고 해놓고 경험적인 요소는 비중이 낮다면 당연히 검색엔진은 후한 점수를 줄수 없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검색자들도 그 사람의 경험을 보고싶어서 들어온건데 자꾸 신청하라는 버튼만 보인다면 뒤로가기 버튼을 누를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그러면 내 글은 아예 올라오지도 않을뿐더러 검색엔진이 필요로 하는 글이 아니다라고 생각하게 되는겁니다.
제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3요소로 [도메인-블로그 주제-글]을 강조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글부터 일치가 안되는데 블로그에 대한 점수를 후하게 줄수
있을까요?
두번째는 경쟁이 심한 키워드로 글을 작성한 경우입니다. 대부분 대출, 지원금 등의
키워드만 봐도 돈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확 드는 그런 글들에 혹해서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쟁이 심한 키워드의 경우 초기에 선점하지않으면 고수들의 블로그를 뚫고
올라가기란 정말 쉽지않습니다. 그리고 경쟁이 치열한 글은 이미 글이 엄청 많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글이 아무리 좋아도 더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보성 글들은 거의 내용이 비슷하거든요
세번째는 가장 중요한 검색자가 원하는 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운좋게 상위노출이
되었다하더라도 글이 재미없거나 요점이 빠져있다면 검색자는 단번에 뒤로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블로그에 있어서 체류시간 감소는 페이지 점수를 떨어뜨리는데 치명적인 요소로
한두번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내 블로그 글이 검색엔진에서 뒤로 밀리게 됩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
그렇다면 어떤 글을 작성해야 검색엔진이 좋아할까요?
좋아한다는 의미가 이상하게 보일수도 있지만, 검색엔진은 검색자들이 원하는
키워드와 글을 당연히 좋아합니다. 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광고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앞서 언급했던 정보성 글은 검색엔진을 찾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이기 때문에 경쟁이
심한 것이고,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사람이 경험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결국 우리는 정보성 글도 좋지만, 내가 경험한 내용에 대한 글을 통해서 그 경험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해야 합니다. 직접 찍은 사진도 올리고, 영상도
올리고 말이죠
하루에도 키워드는 수십개, 수백개 생겨납니다. 검색엔진에 초점을 맞추면 트렌드를
이해할수가 없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인기있는 무언가 혹은 주변에서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을 작성함으로써 검색엔진에 내 글이 노출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어떤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야 검색엔진에 잘 노출시킬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